-
맛내기home/kitchen 2008. 1. 17. 00:32
1_ 조개 해감 제대로 없애기
소금물의 농도는 물 1ℓ에 소금 1큰술 정도가 적당한데 이때 소금은 염분이 강한 식용 소금이 아닌 꽃소금이 좋다. 밝으면 해감이 잘 안 되므로 신문 등으로 입구를 막아주면 해감이 더 잘된다.
2_ 달걀 맛있게 삶는 타이밍
냄비에 달걀이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다음(달걀 4개를 삶을 때 물 4~5컵 정도) 소금과 식초를 처음부터 조금 넣고 한번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춰서 6~7분간 삶으면 반숙, 2분 삶으면 맛있는 완숙 완성.
2_ 맛있는 멸치 국물 만들기
멸치는 눅눅하면 비린내가 더 심하므로 냉장고에 넣어둔 멸치를 꺼내 쓸 때는 팬에 바짝 볶거나,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려서 꼬들꼬들하게 건조시켜 국물을 끓여야 비린내가 안 나고 더욱 맛있다.
3_ 돼지고기 비린내 없애기
돼지고기를 재울 때 일반적으로 정종이나 맛술을 많이 쓰지만 향긋한 유자차의 유자즙을 맛술과 섞어서 재우면 비린내도 없어지면서 향긋한 유자 향이 나 돼지고기의 맛이 훨씬 좋아진다.
4_ 버섯 제대로 손질하기초보주부들은 버섯을 물에 씻는 경우가 많은데 시중에 나오는 버섯은 씻으면 오히려 버섯 향이 날아가고 버섯이 물을 흡수해 조리하기도 힘들고 맛도 없다. 버섯은 따로 씻을 필요 없이 그대로 요리할 것.
1_ 윤기 자르르한 흑미밥윤기 자르르한 흑미밥을 지으려면 쌀 3컵에 찹쌀 1컵, 흑미 2큰술 비율로 넣으면 된다. 맛있는 밥을 지으려면 햅쌀일 경우 한 번 정도만 씻고 3인분에 다시마 5×5cm 크기 1장, 올리브유 1작은술을 넣어보자.
4_ 아삭아삭한 콩나물
콩나물은 보통 나물을 데치는 것처럼 하지 말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다음 굵은 소금을 조금 뿌린 후 증기로 찐다고 생각하면 된다. 그다음 얼음물에 헹궈내면 통통하면서도 질기지 않고 아삭아삭 해진다.
1_ 맛있는 감잣국 끓이기감잣국을 끓일 때는 보통 기름에 볶다가 물을 넣는데, 깔끔한 맛을 원하면 올리브유에 볶고 구수한 맛을 내려면 들기름을 넣고 볶으면 된다. 그냥 물보다는 쌀뜨물을 넣어야 더 맛있다.
2_ 달착지근한 묵은 김치 볶음보통은 묵은 김치에 설탕과 마늘을 넣고 볶는데,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설탕 대신 양파를 많이 넣어 볶으면 양파의 달착지근한 맛이 입 안에서 오래 감돌며 김치가 부드러워지고 신맛도 없어진다.
3_ 달걀 요리 비린내 없애기달걀 요리에서는 비릿한 냄새가 나게 마련. 이때 설탕을 1/4티스푼 정도 넣어주면 부드러워질뿐더러 비린내도 싹 달아난다. 달걀찜은 물과 달걀을 1 : 1로 섞어 약한 불로 30분 정도 중탕으로 쪄낼 것.
“감자 볶음할 때 만큼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도 드물죠. 예전에는 감자를 볶을 때 언제 익었는지 알수가 없어서 프라이팬에 기름이 마를 때 마다 다시 붓고를 반복했어요. 쿠킹클래스에서 요리선생님께 비법을 전수 받았어요. 먼저 기름을 두른 팬에 감자채를 볶다가 기름이 없어지면 물을 3큰술 정도 끼얹어요. 김이 오를 때 뚜껑을 덮는 거예요. 처음에 넣었던 기름 때문에 고소하고, 나중에 넣었던 물 때문에 부드러워진답니다.” 주부 이효성